Completion over Perfection

하이패스 자가등록 후기 (+ 단말기 인식 오류 해결) 본문

사용기

하이패스 자가등록 후기 (+ 단말기 인식 오류 해결)

난차차 2024. 3. 30. 20:44
반응형

 

하이패스 자가등록을 진행하게 된 배경

 

얼마전 아기가 태어나면서 너무 작은 차를 끌고 있다는 생각(+나의 괜한 허영심)에 차를 SUV로 바꾸게 되었다.

역시 차는 큰 차가 좋은것이여~

 

신차로 구매하면서 계약/구매를 도와주신 딜러분이 3종세트(틴팅 + 하이패스 + PPF유리막) 서비스를 해주시겠다고 했고

차량 출고만 기다리고 있었는데, 하이패스 등록을 하는데 오류가 있어서 본인이 직접 자가등록을 해달라고 하셨다.

 

내가 진행했던 단말기는 엠피온 set-250이라는 모델이었다.

 

요롷게 생겼다. 크기는 손바닥 안에 쏙 들어오는 크기

 

하이패스 자가등록?

사실 하이패스 자가등록은 한번도 안해봐서 약간의 두려움은 있었지만 해보니 별건 아니었다. 

그냥 하이패스 단말기를 PC와 USB로 연결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몇가지 데이터만 입력하면 끝이 난다.

 

다만 진행하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해서 다른 분들도 저같은 고생하지 마시라고 포스트 남긴다. 

 

하이패스 자가등록 방법

자가등록 방법은 일단 단말기가 자가등록이 되는 단말기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설명할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다. 

만약 자가등록을 지원하지 않는 단말이라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한다.

 

자가등록이 지원되는 단말이 있고 그렇지 않는 단말이 있다

 

 

자가등록 단말기 모델이 상세히 나와있으니 확인해보자

 

 

1.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https://www.hipass.co.kr/eHiPass/obuRegist.do)에 접속

 

 

 

 

2. 단말기 등록 agent 다운로드

3. agent 실행 

4. 단말기 인식 (agent 실행하면 자동으로 인식 진행)

5. 개인정보 입력 후 단말기 등록 완료

 

 

 

 

 

문제 발생! 하이패스 단말기 인식 불가

 

 

 

당연히 수월하게 진행될 줄 알았는데 갑자기 PC에서 단말기 인식을 못한다...

내가 생각했던 원인은 3가지였다.

 

1) 하이패스 단말기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2) 내 PC에 문제가 있거나 

3) 연결하는 케이블에 문제가 있을 것

 

단말기를 연결했을 때 기계 자체에서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보아서는 단말기가 고장난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면 케이블 문제이거나 PC문제라고 판단했다.

 

케이블에는 충전용 케이블과 데이터전송 + 충전용 케이블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걸 이미 알고 있었어서 

혹시 내가 연결했던 케이블이 데이터 전송은 안되고 충전만 되는 케이블인가? 라는 의심을 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집에 있던 모든 마이크로5핀 케이블을 다 가져와서 테스트를 해봤는데 하나도 인식이 안되는 것이었다. 

하... 복잡해지네... 

 

쿠팡에 검색해보니 1000원대에 데이터전송+충전용 케이블을 팔고 있었다. 

 

 

 

어차피 와우회원이기도 하고 가격도 싸서 바로 구매했다. 

 

문제 해결 전혀 안됨! 케이블 변경 후에도 미인식 오류..

 

이번에는 케이블이 데이터전송 + 충전 겸용이라 케이블에는 이슈가 없었는데도 계속 단말기를 인식 못하고 있었다. 

그렇다면 분명 내 PC가 인식을 못하는건데..

 

PC에서도 또 몇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1. USB단자에서 인식을 못하는 경우

2. 윈도우11에서는 해당 단말기를 인식 못하는 경우

 

이렇게 두가지 케이스가 생각이 났는데 USB 단자 오류인가 싶어서 내 PC에 있는 모든 단자에 다 꽂아보면서 테스트를 해봤다. 결과는 전부다 인식 불가 ㅠ.ㅠ

USB단자 하나 정도는 불량이 있다 쳐도 내 데스크탑에 USB 단자가 10개 정도 있는데 이게 다 인식 불가라고?

말이 안된다.

하지만 혹시 몰라서 윈도우 장치관리자에 들어가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다 해줬으나 이미 최신버전이라고 나왔다. 

 

왠지 저 놈이 문제인거 같아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했으나 이미 최신버전..

 

그렇다면 이건 PC문제일 수 밖에 없다. 

 

딜러님 PC에서는 잘 됐다고 했는데 내 PC에서 안되는걸 보면 분명 윈도우 업데이트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이거나, 

윈도우11 운영체제가 아직 불안정해서 그런 것일 수 있다. 

 

문제는 윈도우11에 있었다..

 

결국 집에 놀고있는 다른 노트북으로 해보았는데 너무 잘 된다....

진짜 여태 뭐한건지 너무 현타가 왔다. 

아마도 단말기와 윈도우11 운영체제에서 통신이 오류가 나는 것 같다. 

 

결론 / 세줄 요약 / 후기

만약 하이패스 자가등록을 하려는데 단말기 미인식 오류가 난다면, 

 

1. 다른 PC로 시도해본다. (나의 해결방법)

2. 케이블을 바꿔본다.

    (단말기와 PC를 연결하는 케이블선이 충전전용 케이블일 수 있으니 데이터전송 + 충전 겸용 케이블로 바꿔본다.)

 

다음번 차 부터는 내가 단말기 사서 해도 될 것 같다.

다만 하이패스 단말기에 상시전원을 연결해둬야하는데 이 부분이 힘들겠지..

자가등록은 생각보다 너무 간단하고 별거 없었다. 

 

끝~~~~~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