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letion over Perfection

광역 알뜰 교통카드(우리체크카드) 사용기 본문

사용기

광역 알뜰 교통카드(우리체크카드) 사용기

난차차 2020. 10. 5. 21:52
반응형

광역알뜰 교통카드(우리체크카드) 사용기

3달 전부터 와이프의 권유로 광역알뜰 교통카드라는 것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제가 3달간 직접 체험해보고 느낀 장단점들 및 사용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역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전 지역(일부지역 제외) 국민들을 위해

 

1. 대중교통을 타러 이동하는 구간

2. 대중교통에 내려서 목적지까지 이동한 구간

 

위의 1+2번에 대해 마일리지(캐시백)을 지자체에서 국민들의 혈세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좋은 점은 (밑에 장단점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적립된 마일리지를

현금으로 내 계좌에 바로 쏴줍니다. ㅎㅎ

 

상세한 사업개요는 아래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광역알뜰 교통카드 개요

지원되는 지역은 아래 스샷으로 확인해 주세요. 

 

광역알뜰 교통카드 지원 지역

 

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script>

 

2. 카드신청 리뷰

먼저 체크 또는 신용카드를 신청을 해야 됩니다.

신청방법은 아래 카드 신청하러 가기 문구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사이트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혜택을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드 신청하러 가기

 

 

저는 각 은행간의 신용/체크카드 사용혜택에 큰 차이를 모르겠어서

계좌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우리은행 체크카드로 발급받았습니다. 

(그냥 혜택이 젤 많아 보였어요..)

신용카드를 선택하지 않고 체크카드를 선택한 이유는 돈을 아끼고 싶어서요. ㅎㅎ

 

우리체크카드의 혜택은 아래 스샷을 참고해주세요~

 

우리 체크카드 혜택 안내

 

체크카드 수령까지는 2~3일 정도가 소요되었던것 같습니다. 

 

3. 사용방법 리뷰

앱을 먼저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치고 받아줍니다. 

 

앱을 다운받자

앱을 받으시면 가입을 하셔야 되는데요,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이 주민등록상의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그래야 지자체에서 확인한 뒤에 돈을 입금해준다고 하네요.

 

저희집은 이상하게도 주소를 검색하면 2개가 나오는데요, 

와이프는 아무생각없이 그냥 위에 나오는 첫번째 주소로 입력을 했는데 

주소가 틀리다고 입금이 지연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전 그걸보고 간신배처럼 바로 아래 주소로 신청을 해서 돈을 받았죠~ ㅎㅎㅎ 

 

아래 주소로 신청한 간신배의 모습

 

가입을 하고 난 뒤에 홈화면으로 이동하면아래와 같은 화면인데요, 

 

광역알뜰 교통카드 앱 홈화면

사용방법은 아래 4가지 사항만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1. 대중교통을 타러가기전에 집에서부터 출발버튼 누르기

2. 대중교통을 탈 때 광역알뜰 교통카드로 결제하기

3. 하차할 때 광역알뜰 교통카드 태그하기

4. 목적지까지 도보/자전거로 이동 후 목적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 누르기 

 

이렇게 진행하면 데이터가 전송이 되고, 

2~3일뒤에 적립된 마일리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출근시에는 출근버스까지 대략 150M 정도를 도보로 이동, 

버스가 회사 앞에서 바로 내리기 때문에 하차 후에는 50M 정도를 도보로 이동합니다.

 

퇴근시에는 300M정도 도보로 이동 후 승차하고,

하차 후 100M정도를 도보로 이동하여 집에 들어옵니다.

 

이동거리 참고해주세요.

 

4. 3개월 간 마일리지 적립 내역

저는 3개월 간 아래의 금액들을 돌려받았습니다. 

대중교통비는 7월에 5만원 정도, 8월에 6만원 정도 썼네요.

아래 캐시백 금액과 같이 비교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7월 (13일 근무) : 5,412원

  - 8월 (17일 근무) : 6,780원

  - 9월 (21일 근무) : 8,300원(예정)

 

9월 금액이 예정인 이유는 오늘이 10월 5일인데요,

추석연휴 때문에 아직 정산이 덜 끝나서입니다. (왠지 느낌이 사람이 수기로 작성하는 듯한 느낌입니다.)

 

7월과 8월의 경우에는 휴가 및 재택근무 등으로 출근을 하지 않은 날들이 많아서

적립금액이 조금 적네요. 

 

9월은 풀로 근무를 했기 때문에

9월 근무일자를 기준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상세 내역은 아래 스샷들을 확인해주세요.

 

7월 적립 내역
8월 적립 내역
9월 적립 내역

실제 은행에는 아래와 같이 입금됩니다. 

지금 보니까 7월 적립금은 8원 더 입금되었네요. 개이덕~~~

 

캐시백 입금까지는 대략 4일~6일이 소요되는것 같네요. 참고하세요.

 

7월 적립금 입금화면
8월 적립금 입금내역

 

5. 광역알뜰 교통카드의 장점

최대 장점은 역시 카드 사용내역에 상관없이 지급되는 최고 수준의 캐시백 혜택입니다.

저는 광역알뜰 교통카드 말고도 삼성카드2번 신용카드도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10프로의 교통비 할인으로 얼핏 생각하면 비슷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월 30만원 / 60만원 / 90만원 사용 시 혜택 금액이 달라집니다.

 

최대 12,000원까지 할인이 가능하지만,

그 혜택을 받으려면 삼성카드로 90만원 이상을 결제해야됩니다.

 

하지만 광역알뜰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아무 조건없이

삼성카드 2번으로 60만원 이상 썼을 때의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삼성카드2번의 최대장점은 대중교통 할인이 아니라 택시할인이지만요. ㅎㅎ

 

6. 광역알뜰 교통카드의 단점

최대 단점은 삼성페이와 연동이 안되서 실물카드를 들고 다녀야 한다는 점입니다.

카드라도 잃어버리는 날에는 생각만으로도 골치아파 질 것 같네요.

삼성페이만 연동되면 최고의 체크카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앱을 켜고 버튼을 매번 눌러주는 게 귀찮습니다. 

심지어 저는 도착버튼 누르는 걸 까먹어서 다음날 일어나서 누른적도 있었어요.

도착 버튼을 늦게 누르더라도 적립은 잘 되더군요.

 

사용하는데 익숙해 지기 전까지는 귀찮은게 사실입니다. 

 

7. 총평

이래저래 귀찮기는 하지만, 이정도의 혜택을 주는 카드는 찾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특히 이상한 마일리지로 돌려주는게 아니라

바로 현금으로 쏴주는게 전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내가 낸 세금을 이렇게라도 돌려받아야죠.

적극 추천!

 

반응형
Comments